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

알림마당

이용자 매뉴얼

이용자 매뉴얼
카드뉴스에 대한 게시글의 제목, 작성자, 작성일, 조회수를 분류하여 정리한 표입니다.
종사자 인권 보호 방안
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2/12/09 (17:30) 조회수 797

사례와 상황 대응법으로 알아보는 종사자 인권 보호
사례와 상황 대응법으로 알아보는 종사자 인권 보호 제주특별자치도사회서비스 종사자 폭력 상황의 정의 장기요양 종사자가 돌봄 업무 현장에서 업무수행과정 중 서비스 이용자 및 그 가족, 이웃 등 이해관계자들로부터 경험하는 폭력을 의미 합니다 1 신체적폭력 2 언어·정서적 폭력 3 성적폭력 4 경제적 폭력 1 신체적 폭력 V 신체적 위협을 가하는 행동을 한 경우 V 물리적 행동은 하지 않았으나 신체적 위협을 느낀 경우 사례대응 1단계 ᆞ안전거리 유지 및 신체 방어 2단계 • 상급자 및 기관 책임자 보고・필요 시 112 신고 3단계 • 요양보호사 변경 및 2대 1 매칭 · 심의 후 서비스 종결 2 언어·정서적 폭력 √ 심한 욕설, 폭언(언어적 위협)을 하는 경우 √ 인격적으로 무시하거나 모욕적인 발언을 하는 경우 사례대응 1단계 •경청 및 2단계 •서비스 이용 제한 안내 비심판 태도 • 녹음 사실 공표 후 증거 확보 3단계 •요양보호사 변경 및 2:1 매칭 · 심의 후 서비스 종결 3 성적 폭력 이용자 행동으로 인해 성적 수치심을 느낀 경우 이용자 말로 인해 성적 수치심을 느낀 경우 이용자 직접적인 신체적 접촉을 한 경우 사례대응 1단계 거부 의사 후 현장에서 벗어남 2단계 ・경찰신고 112·성폭력 피해 상담소 도움 요청 3단계 •서비스 종결 ·피해 종사자 휴식 및 업무 조절 4 경제적 폭력 금전적요구를 하는 경우 이용자가 수행기관의 물품을 부수는 경우 서비스 중 부득이하게 발생한 비용을 돌려받지 못한 경우 사례대응 1단계 • 안전 확보 2단계 • 관리자 도움 요청 ᆞ상황에 대한 기록 정리 경찰 협조 3단계 • 종결 또는 후속 조치 종사자 보호를 위한 지지적 조직문화 조성 필요 1 해당 종사자에 대한 보호 격리 2 휴식 시간 연장 3 건강장해 관련 치료 및 상담 지원 행복한 노후! 노인장기요양보험이 함께 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사회서비스원